인간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아갈 권리를 지니고 이 세상에 태어난다. 그러므로 인류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노력과 수단, 그리고 최선의 방법을 동원한다. 경제 발전을 통하여 물질적 풍요를 누리고, 각종 교육을 통해 자기 성장과 발전을 꾀하며 법률과 윤리, 도덕을 통하여 사회 질서를 확립하고 안전을 도모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체육 활동을 통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각종 예술과 종교 활동 등에 참여하여 자신의 행복과 평안을 얻으려 노력한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 즐겁고 행복했던 이 사회에 인면수심(人面獸心)의 이상한 괴물(怪物)들이 악성 바이러스처럼 시도 때도 없이 수시로, 여기저기에서 출현하여 우리를 공포의 도가니에 몰아넣고 있다. 사기, 절도, 폭력, 방화, 성폭행, 살인 등 인간으로서는 도저히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너무나 끔찍한 사건들이 곳곳에서 수없이 벌어지고 있는 놀라운 현실이다. 자식이 부모를 죽이고, 부모가 자식을 죽이고, 남편이 아내를 죽이고 아내가 남편을 죽이고, 친구가 친구를 살해하고, 심지어는 사랑했던 연인까지도 잔인하게 살해하여 사체를 유기하는 그야말로 몸서리칠, 소름 끼치는 무시무시한 사건들이 끊이질 않고 일어나고 있는 현실이
청송사주지 범상스님 시인 수필가 수행이란 무엇일까? 평상심(平常心)이 도(道)라고 하듯이 수행이란 전혀 특별하지 않다. 하루하루 사는 것이 수행이며, 그것을 통해 얻게 되는 것을 도라고 이름 한다. 그런데 무슨 이유에서 도와 수행을 어렵다고 할까. 첫째는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특별한 능력을 얻는 것이라는 지레짐작과 착각이며, 둘째는 세속의 삶에서는 실천하기 어렵고 도달 할 수 없는 특별한 경지라는 생각이며, 셋째는 번번이 이성이 본성에 굴복 당한다는 인간의 한계 때문이다. 세 번째 문제를 해결하면 앞선 두 가지 문제는 자연 사라지게 된다. 수행 중에 으뜸은 보시이다. 흔히 보시라하면 일반적으로 상대에게 무엇을 베푸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시를 실천하는 것은 결국 자신을 바꾸고 이롭게 하는 것으로 자기의 복과 덕을 쌓는 작복(作福)으로서 수행이다. 지난 호에서 말했듯이 모든 행위의 첫 번째는 자기 자신의 변화이고, 어떤 경우에도 상대는 두 번째가 되기 때문이다. 불교는 보시를 강조한다. 보시를 물질을 나누는 것, 바른 법을 가르쳐 주는 것, 일체의 두려움을 재거해 주는 것 등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한다. 문제는 언어의 한계로 인해 보시라는 말에서 베푸는
청송사주지 범상스님 시인 수필가 ‘안녕(安寧)하세요’라는 인사말은 평안을 ‘묻는 것일까’ 아니면 ‘명령하는 것일까’ ‘안녕하세요↗’할 때는 묻는 쪽에 가깝고, ‘안녕하세요 ’는 ‘진지 드세요’와 같은 맥락에서 명령어로 들린다. 그런데 ‘안녕하십니까’라는 말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만큼 현재는 ‘그간의 지내온 과정을 묻는 인사말’로 굳어졌음을 알 수 있다. 물론 물음의 이면에는 안부를 걱정하는 속 깊음이 있을 수 있겠지만 드러난 표현과 행동을 보면 별 생각 없는 습관적 단어로 취급되는 것 같다. 안녕(安寧)이라는 두 글자 모두 ‘편안하다’는 의미로 새긴다. 하지만 살펴보면 안(安)자는 집안에 여성이 고요히 앉아 있음의 표현이고, 녕(寧)은 집안의 탁자[丌]위에 음식그릇[皿]이 있고 그 위에 마음[心]이 올려져있다. 그래서 안(安)은 집안의 위계질서를 바탕으로 하는 화합과 화목의 편안함이라면, 녕(寧)은 곤궁하지 않는 경제적 여유에서 오는 편안함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다면 현대사회는 물질을 나타내는 녕(寧)은 넘치는 반면 자신의 마음을 낮추어야 가능해지는 안(安)은 사라지고 있다. 어른들을 찾아뵙고 이웃을 살펴야 하는 년말연시가 부담가고, 명절은 서로
마약이 무서운 속도로 우리나라를 덮치고 있다. 마약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우리나라도 더는 안전하지 않다. 하루에 한 번씩 마약 관련된 기사를 접할 때마다 우리 사회에 마약이 많이 퍼져 있다는 걸 체감하는 중이다. 왜 마약범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을까? 그 이유 중 하나는 마약을 어디에서나 손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 세계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으며 비밀 채팅도 가능한 소셜네트워크로 마약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채팅프로그램은 비대면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마약을 장소, 시간에 별다른 구애 없이 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던지기 수법이 있다. 판매자가 운반책에게 지시하여 무인포스트(에어컨실외기, 소화전, 우편함, 공중화장실 등)에 마약을 은닉 후 매수자에게 돈을 받고 은닉한 장소(사진)를 통보하여 매수자가 마약을 찾아가게 하는 수법이다. 즉 서로 대면하지 않고 마약을 주고받을 수 있다. 운반책들은 도보 또는 미등록 오토바이를 타고, 지역을 특정하여 일괄적으로 마약류를 은닉한다. CCTV가 없고 개방된 장소를 활용하며 지퍼백으로 된 비닐봉투에 마약류를 담아 기타 용기에 넣어 포장 후 보이지 않게 틈새에 끼워넣거나 땅에 묻기도 한다. 손
파리 목숨 조병태 시인 허기진 파리 한 마리 주위를 살피면서 식탁 위에 내려앉는다 숨을 죽이고 살그머니 일어나 파리채를 가져왔다 정조준하고 내리치려는 순간 자신의 죽음을 눈치챘는지 다소곳이 앉아 두 손을 싹싹 빌며 목숨을 구걸한다 측은지심을 가지고 생사를 신중하게 결정하려는 순간 고개를 두어 번 갸우뚱거리더니 죽음의 활주로를 가볍게 이륙한다 구명의 애원을 자비심으로 받아들인 것으로 알고 감사하며 떠나는가! 나에게도 결정적인 운명의 절박한 순간이 닥쳐온다면 얌전히 무릎 꿇고 두 손 싹싹 빌어 볼 거나. 인간의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마음씨로 다른 사람의 불행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
바야흐로 어느덧 봄에 문턱에 들어서면서 학교 주변은 다시 활기찬 모습을 되찾았다. 그러나 어린이보호구역(스콜존) 내에서 교통사고는 여전히 발생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금할 수가 없다. 무엇보다도 어린이보호구역이 중요한 이유는 운전자들이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인식이 낮아진 상태이고, 이는 교통 위반차량과 어린이의 교통사고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은 성인과 비교해 인지능력이 떨어지고, 또한 반응 속도가 느려 어린이보호구역에서 교통사고 위험이 항상 노출되어 있으므로 도로교통법에 따라 유치원 등 보육시설과 초등학교 주변 반경 300m 이내의 도로 중 일정 구간을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선정한 것이다. 어린이보호구역의 경우 자동차 속도 30km 이내, 전 구역 주·정차 금지, 오전 08시부터 오후 20시까지 속도위반, 지시위반, 신호위반, 보행자 보호 의무위반, 통행금지위반, 주정차위반 5개항 위반 시 벌점 및 범칙금이 일반도로와 비교해 2배 이상 부과된다는 것이다. 어린이보호구역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무엇보다도 원인 분석과 함께 시설물 점검을 통하여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고, 아울러 보행 안전 교육을 학교 측과 합의하여 시행하는 등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
-서산경찰서 서부지구대 4팀장 경감 방준호- 어느덧 겨울이 끝나고 3월의 문턱에 접어들면서 학교에서는 신학기가 시작되었다. 시작과 함께 설레고 즐거워야 할 교실이 학교폭력으로 얼룩질까 필자는 걱정이 된다. 어떤 일이든 시작하는 첫 단계가 가장 중요하듯이, 시작할 때 첫 단추를 잘 못 끼우면 나머지 단추들이 중구난방으로 자리를 잡게 마련이다. 신학기가 시작되면서 방학 동안 떨어져 지냈던 친구들과 다시 만나거나 새롭게 전학을 온 친구들과 시작하는 낯선 환경에 적용하기도 전에 기선제압을 하는 등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교폭력 서클이 결집되는 시발점이 되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신학기가 시작됨과 동시에 학부모, 학교, 경찰이 관심에서 더 나아가 관찰로 학생들을 세심히 살펴야 한다. 보여주기식 이벤트나 홍보 캠페인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학생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까를 생각하고 직접 가까이 다가가서 사전 예방할 수 있는 예방교육과, 청소년 사이버상담 센터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할 때이다. 무엇보다도 학부모, 학교, 경찰, 지역사회가 네트워크를 조성하여 신고가 아닌 학생들이 쉽게 손을 내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줌으로써
<프로필> 조병태(趙炳泰) 충남 홍성 출생 초등학교장 정년퇴임 한서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졸업 『미래시학 신인상』「취적」으로 시 등단<2013> 『불교신문 신춘문예 동화 당선』「내 이름은 바보」<2016> 『전국 시낭송대회 대상 수상』서울포엠페스티벌「겨울행/이근배」<2016> 『동화집 출간』「내 이름은 바보」 『시집 출간』「흐르는 물처럼」「마지막 풍경」외 동인지 다수 한국문인협회, 미래시학, 충남문인협회, 시향서울낭송회, 내포문인협회 회원 현대문학신문 본사 및 충남본부 지도위원 내포월드정보, 내포 투데이 주필 주소 : 충남 예산군 봉산면 효교 3길 98-2 전화 : 010-6403-8392 이메일 : cbt7520@hanmail.net 우편번호 : 32411
고물을〜 삽니다! 고물을〜 파세요! 헌 농기계나 고장 난 컴퓨터 전기밥솥이나 양은〜 냄비......, 카랑카랑한 고물 장수의 목청이 조용한 농촌 마을의 아침 공기를 출렁이며 확성기를 통하여 서서히 흘러 퍼진다 마당을 쓸던 머리털 허연 할아버지 “여보, 할멈” “저 고물차 좀 불러봐유” “우리 집에 팔 만한 고물이 있나유?” “아, 여기 두 개나 있지 않어유” 부리나케 다가온 고물장수 “에〜이!” “재활용 가치가 없는 건 안 사는디유” 그는 실망했다는 듯 차문을 확 당기며 힐긋 사라진다.
넓고 푸른 몽골 초원 말과 함께 누비던 늠름한 기상과 깨알같은 유목 생활의 행복 어느덧, 바람과 함께 휘둘려 쓸려간 칠순七旬의 찰나 제 몸 하나 가누기 힘든 늙고 병든 가련한 몰골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부모를 버리고 떠나야 하는 단장斷腸의 하직 인사 게르의 온기는 사라지고 찬바람에 하얗게 펄럭이는 초라한 소형 천막에 가족들이 건네준 고작 한 달 치의 물과 양식 희미하게 사라져가는 가족을 무연히 바라보는 허탈한 눈동자 ‘나도 부모에게 그리 했었지’ 콧등으로 비스듬히 미끄러진 도수 높은 뿌연 안경 너머 세파에 쪼그라진 눈꺼풀이 한 생을 끌고 스스르 내리감긴다. *게르 : 몽골 전통 천막집
언제부터인가 우리 사회는 각 분야에서 독버섯처럼 갑질 횡포가 만연해 지고 있다. 사회적·경제적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약자에게 부당 행위를 시키는 불법행위로 사회 통합을 저해하고, 사회 구성원 간에 불신과 위화감을 조성하는 중대한 범죄행위이다. 우리 경찰에서는 직장 내 갑질 횡포를 근절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도 갑질 횡포는 근절되지 않고 성행되고 있다. 또 갑질 횡포는 가해자· 피해자 간 이해관계로 인해 음성화되는 경향이 있어 경찰의 적극적인 홍보 및 피해자 보호 활동이 병행돼야 실질적 단속이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기존 단속 위주의 활동에서 벗어나 피해자 보호와 관련, 관계 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해 피해신고를 유도하고 적극적인 홍보와 자문 변호사 운영 등 피해자 지원 시스템 구축을 통해 실질적인 피해자 보호 활동이 병행돼야 할 것이다. 갑질 횡포는 우리 사회가 급속도로 경제 성장을 이루는 무한 경쟁체재와 물질만능주의로 인해 형성된 잘못된 사회 현상으로, 나는 상대보다 우월적 위치에 있는 것을 확인하고자 발현된 것이라고 한다. 갑질 횡포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닌 내 주변의 사람들이나 나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 일로 끊임없이 순환하는 뫼비우스의
차치명은 1873년 3월22일 충청남도 예산군 임성면 궁평리에서 태어났다.일제에 의해 1905년 을사늑약, 1907년 한•일 신협약등이 체결되어 국운이 기울자 국권회복의 큰 뜻을 품고 의병에 투신하였다.그는 1907년 박재일이 의병을 모아 봉기하자, 자신의 재산을 군자금으로 헌납하고 공주, 천원, 홍성, 예산 일대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무장 항일투쟁을 전개하였다.같은해 8월13일 박재일 • 임봉래, 박성삼등과 함께 예산군 금평장등에 살던 서성화와 면천군 비방면 신리의 서광숙에게 각각 군자금 4원씩을 모금하고 화승총 1정을 노획하려다 일본경찰에게 체포되어 1909년 3월 22일 공주지방법원 재판소에서 징역 7년형을 선고 받고 옥고를 치렀다. 그리고 1956년 국립대전현충원 독립유공자 묘역에 안치되었으며 1990년 건국훈장 애국장이 주서 되었다.
친일세력 응징에 힘써 총독암살 시도 발각, 풍기 피신 박상진 만나 대한광복회 만들어 기사입력: 2015/07/06 [09:46] 최종편집: ⓒ 내포투데이 김한종 의사(사진)는 1883년 1월 14일 예산군 광시면 신흥리 70번지에서 출생했다. 그리고 1921년 8월21일 대구 형무소에서 일제에 의해 사형집행으로 순국했다. 1900년 2월에는 홍주의병에 참가한 부친 김재정의사를도와 홍주의병에 참가했으며,1916년 7월 조선총독이 부여를 시찰한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조선총독을 처단하려는 것이 발각돼, 경북 풍기로 피신해, 채기중, 박상진의사와 함게 대한광복회를 만들었고, 군자금을 모아 만주에 무관학교를 세워 국권을 되찾고, 친일세력을 응징해 나라를 되찾고자 했다. 김한종 의사의 부친은 홍주의병에 참여했고, 김재풍 의사는 김한종 의사의 삼촌으로 대한광복회가 국내의 소자산가들에게 고시문을 발송할 때 고시문에 날인할 인장을 직접새겨 김한종 의사에게 전달했으며, 김재창, 김원묵, 김재철,김재인, 김성묵 등은 군자금 모집시에 정보를 제공하거나 대한광복회 회원들이 활동할 때에 이들을 피신시키거나, 무기를 보관했다가 전달하는 등의 활동을 했다. 당시 40여호가사는 이 마을에
대한광복회 충청지도부 김한종 집안 중심 구성 광복 70주년 특별기획-일제 강점 초기 항거했던 김한종 의사의 생애와 업적을 기리며 <下> 기사입력: 2015/07/13 [09:42] 최종편집: ⓒ 내포투데이 김한종은 충청지도부를 확대하기 위해 친분이 있었던 장두환(농민, 대한 광복회 선전부장)을 가입 시켰으며, 그와함께 회원 모집을 시도했다. 김한종의 대한 광복회 충청지도부는 대부분 홍주의병에 참여했거나 내포문화권에 속하는 지역 인물들을 중심으로구성됐다. 특히, 김한종 의사의 집안을중심으로 예산 광시 신흥리 사람들이 대거 참여 했다. 당시 대한광복회에서 군자금을 모으기 위해 먼저 지역을 분할해 충남지역의자산가를 파악했는데, 김한종은 서산, 예산, 홍성, 보령 지역을 맡았다. 그 과정에서 군자금 모금에 응하지 않고, 오히려 일제에게 신고하는 악질 친일파들이 있었다. 김한종은 그 중에서 도고면장 박용하를 시범적으로 다음과 같은이유로 처단하기로했다. “도고면장박용하는 통고문을 받고 이것을 헌병대에게건네주었을 뿐만 아니라, 박은 다시 부하면서기 가족을 거지와 같이 만들고 전 면장을 옥사시킨 악인이므로, 대한 광복회를 찬성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의연금을낼 리
광복 70주년 특별기획-일제 강점 초기 항거했던 수당 이남규 선생의 생애와 업적을 기리며 <上> 임금·나라에 대한 충성심 일세 풍미 사대부들 모범 기사입력: 2015/07/20 [09:45] 최종편집: ⓒ 내포투데이 선생의 생존 연대와 관련되는 시대 배경을 살펴 볼 때, 수당이 출생하던 시기를 전후해서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안팎으로 상당히 중요한 사건들이 있었다. 안으로는 그가 출생하던 해인 1855년에는영남 유림들이 ‘만인소’를 올린 건의문형식의 상소를 했다. 그해 강원도 홍천에 러시아 배가 나타나서 통상을 요구한 일이 있었는데 그것은 러시아의 남하 정책이 우리나라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오는 신호였던것이다. 그와 전후해 영국, 불란서, 독일,미국 등 서양 물결이 줄이어서 들어오게되는데 이 모두가 수당 선생의 출생연도 즈음해 일어난 일들이었다. 사회불안이 절정에 달해 조선 왕조 자체의 붕괴 조짐이 뚜렷해진 시기이기도했다. 농촌 경제 파탄으로 백성들이 더이상 견디지 못하고 일으킨 민란은 진주민란을 시작으로 삼남지방 각지에서 매년 빈발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급기야1894년 동학농민 혁명이 발발하기에 이른다. 수당 선생은 이미 갑신정변 때에도 지켜보았
청송사주지 범상스님 시인 수필가 인간은 말로서 살아남았고, 문명을 이룬 유일한 생명체가 되었다. 유발 하라리는 《싸피엔스》에서 여러 유원인들 중 우리조상들은 돌연변이를 통해 단순한 신호로서의 소통이 아니라 허구를 말하는 능력, 즉 미래를 약속하고 상상을 표현 할 수 있는 언어를 가지게 되었고 한다. 이로 인해 일상의 한계를 뛰어넘는 대규모 인원 간에 일사분란 한 소통이 가능해졌고, 하나의 신념체계를 형성함으로서 국가와 같은 거대한 집단을 이루게 되었다는 것이다. 말이란, 생각하는 자도 자신이요! 내 뱉는 자도 자신이요! 처음 듣는 자도 자신이다. 이처럼 말은 입 밖으로 나가기 전에 자신의 마음과 몸에 가장먼저 기록된다. 더 나아가서 인간의 뇌는 모든 인식을 언어의 방식으로 저장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업(業)이란 한다. 어느 분이 사정이 생겨 유난히 귀가 큰 견종(犬種)인 ‘코카 스파니엘’을 잠시 맡긴 적이 있다. 함께 사는 구순의 할머니께서 ‘귀 너풀이’라 이름을 지었다. 보살님은 ‘귀가 유난히 커서 너풀대는 개’라고 마음에 저장한 것이다. 따라서 말은 상대와의 소통이라는 표면적 기능보다 자신을 통제하고 살펴야 한다는 수행의 측면이 우선됨을 알 수 있다. 불
2024-03-11 관리자 기자청송사주지 범상스님 시인 수필가 우리사회는 언젠가부터 명절에 대한 이중적 감정을 가지게 되었다. 그 하나는 연휴로서 자유로운 시간이 주어진다는 본능적 즐거움이요, 또 다른 하나는 사람의 도리를 실천해야 한다는 이성이 만들어 내는 부담이다. 인간은 본능과 이성 사이에 갈등하는 존재로서 동물과 차별된다. 본능을 따르는 보편적 사례와 이성의 특수성에 대해 살펴보자. 많은 사람들이 살을 빼겠다며 철석같은 다짐을 한다. 하지만 음식 맛이 당기는 순간 이성은 본능에 여지없이 무너진다. 이것은 누구나 겪는 본능의 보편적 현상으로서 도덕적 문제를 삼지 않는다. 반면 이성이 만든 특수성에서 보면 우리나라는 유교문화권에서도 동방예의지국으로 칭송받았다. 조상제례 등은 의무였으며 지금도 자식의 유무가 복지의 심사기준이 된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조상제례와 부모님을 모시지 않는 행위는 사회적 낙인이 되었다. 현재는 많이 달라졌지만 사회적 압박은 여전하다. 다른 사회역시 그들의 나름의 규범을 통해 공동체를 유지해 나간다. 인간이란 이성을 가진 존재를 말한다. 하지만 이성은 여전히 다섯 배나 강한 본능의 지배를 받는다. 앞서 말한 살빼기 실패역시 이를 원인으로 한다. 여기에 현재 인류사
2024-02-12 관리자 기자청송사주지 범상스님 시인 수필가 긍정적 생각과 행동을 강조하는 요즘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를 “모든 게 마음먹기에 달렸다” 정도로 이해하는 것 같다. 여기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묻는다. “그렇다면, 맛있는 음식을 배불리 먹었다고 생각한다면 배가 고프지 않는가?” 이런 일을 일어나지 않는다. 마음이 중요하긴 하지만 마음먹은 대로 되는 일은 거의 없다. 특히 의지적 인과를 형성하는 인간사회는 더욱 그렇다. 자동차가 1ℓ의 기름으로 10Km를 주행한다고 할 때 2ℓ를 가지면 20Km를 간다. 이 같은 물리적 인과는 예측이 분명하지만, 발 앞에 있는 개구리가 어느 방향으로 뛸지는 도무지 알 수 없다. 개구리의 의지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의지와 의지가 부딪치는 인간관계 역시 앞서 말한 배고픔처럼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는다. 따라서 일체유심조를 “모든 게 마음먹기에 달렸다”로 이해하는 것은 “하면 된다”와 같은 말초적 선동의 구호쯤으로 사용하는 것에 불과하다. 이렇게 허술한 비상식적 논리가 팔만장경의 핵심요지라면 참으로 큰 일이 아닐 수 없다. 도대체 일체(一切)란 무엇이란 말인가. 일체를 말하기 전에 먼저 세상과 세계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세상이란 본래의 모습이라
2024-01-30 관리자 기자올 한 해도 쫓기듯 흘러갔습니다. 무엇보다도 코로나 19로 인하여 국내는 물론 온 세계가 정신을 차리지 못할 정도로 어지러운 한 해였습니다. 코로나 19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분야를 엉망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지금도 엉킨 타래를 풀지 못하고 쩔쩔매고 있지 않습니까? 어디서부터 무엇을 어떻게 풀어야 할지 헤매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아무리 급해도 바늘허리 매어 못쓴다.’는 격언을 우린 잘 알고 있습니다. 급할수록 서두르지 말고 침착하게 정신을 가다듬고 깊이 생각하는 생활 자세가 필요한 때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빠른 것을 너무 좋아합니다. 오죽하면 ‘빨리빨리’가 코리아의 대명사가 되었겠습니까? 물론 경쟁에서는 짧은 시간에 누가 얼마나 더 정확한 판단을 내리고 실행하느냐가 성공의 조건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살다 보면 오랫동안 곰곰이 생각하면서 결정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빠름은 좋은 점도 많지만, 자칫 일을 그르칠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성공한 분들에겐 공통점이 있는데, 이들에겐 깊이 그리고 오래 생각한다는 것이 공통점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천재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은 그의 고유의 물리 이론
2021-11-29 관리자 기자<칼럼>젊은이들이여! 인간 명품이 됩시다 기사입력: 2016/11/30 [13:30] 최종편집: ⓒ 내포투데이 이 세상에는 여러 분야에서 여러 종류의 수많은 제품이 생산되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제품들이 품질이 뛰어나서 소비자들을 만족하게 해 준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중에서 아주 일부만이 소비자들에게 사랑과 인기를 차지할 수 있고, 아주 높은 가격에 불티나듯 팔려나간다. 이런 것들을 우리는 소위 명품이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명품이란 무엇인가? 명품을 사전적 의미로는 뛰어나거나 이름난 물건, 또는 그런 작품이라고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본다면 명품이란 품질이 매우 우수하고 독특하며, 질감이나 색상, 디자인 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실용적이고 품격 있는 물건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므로 모든 면에서 우수성을 나타내는 명품은 여러 사람이 소유하고자 하는 욕심이 생기게 마련이다. 또한, 유명한 명품을 소유하는 데는 많은 경쟁을 거쳐야 하고, 비싼 값을 치러야 한다. 모든 사람들이 원하기 때문에 인기도 대단하다. 그렇다면, 인간명품이란 과연 어떤 사람을 말하며, 어떻게 하면 인간명품이 될 수 있을까? 첫째, 인격을 갖추어야 한다. 인간답다는 것은 예의를 알
2021-02-20 김영돈 기자<사설>예산교육, 자유학기제 취지 살려야 기사입력: 2017/04/26 [11:38] 최종편집: ⓒ 내포투데이 예산교육, 자유학기제 취지 살리는 체험교육에 관심 갖기를 우리나라 교육을 미국에서 오바마 전 대통령이 자주 칭찬한 바 있다. 실제로 그 칭찬을 들으면서 나 자신의 얼굴이 뜨거웠다. 사교육비가 엄청나고 더욱이 경제 불황속에 학부형의 과외비 부담이 가중되고 현실에서 액면 그대로 수용하기에는 부담스러웠다. 그러나 그렇다고 우리는 실망할 필요는 없다. 국민이 똑똑하고 더욱이 교육 당국보다도 학부형들의 수준이 공교육자들을 능가하고 있으니 말이다. 그렇다고 학교나 교육청에서 넋 놓고 관망만 하고 있다면 이는 직무유기이다. 최근 예산지역에 반가운 뉴스가 있다. 관내 대술면에 토종씨앗박물관이 개관을 했다.(본보 3월30일자 참조) 이는 학생들한테 체험교육의 마당이 하나 더 탄생했다. 기존의 고건축발물관, 그리고 한국문인인장박물관이 있다. 이 사립박물관에서는 무료로 학생체험교실을 지난 3월 1일부터 오는 10월 말일까지 체험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주5일제 수업으로 학생들한테 창의교육, 체험 교육기회를 제공한다고 한다. 우리 교육가족들은 말은 '예산경제가
2021-02-20 김영돈 기자<사설>관광산업 콘텐츠로 공공유휴시설 활용돼야 기사입력: 2017/04/26 [11:39] 최종편집: ⓒ 내포투데이 지금 우리사회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가 있다. 학령인구절벽, 지도자 신뢰에 대한 절벽. 빈부갈등의 절벽, 정경언의 유착의 절벽이다. '절벽'이라는 언어 개념은 더 이상 문제 앞에 희망이 없다는 극단적인 표현 수단이다. 그러나 세상의 비젼으로 통하는 길은 언제나 있는 법이다. 미리 기죽고 절망할 필요는 없다. 지금까지 우리는 역사 이래로 고난과 시련을 극복하면서 오늘의 산업화를 이룩해 왔다. 이제 바야흐로 생존을 위한 예산 홍성의 출구를 마련하는 길은 있다. 이 혹독한 4차 산업의 전망과 대응에 우리의 관심과 집중이다. 세상은 오늘도 대기업 부실경영과 정경유착으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여기에다 사드배치에 대한 찬반논란, 조선업과 해운업의 불황으로 인한 경제적 여파가 심각하다는 표현이 도를 넘었다. 이러한 불안요소를 극복하는 길은 우리가 살아갈 토양 위에 확산되는 불안의식을 떨쳐버리는 지혜와 용기가 필요하다. 그 첫째가 공공시설로 사용되던 건물의 활용방안의 방법의 강구이다. 일명, 예산군청의 별관으로 불리우는 KT&G부지
2021-02-20 관리자 기자<칼럼>젊은이들이여! 인간 명품이 됩시다 기사입력: 2016/11/30 [13:30] 최종편집: ⓒ 내포투데이 이 세상에는 여러 분야에서 여러 종류의 수많은 제품이 생산되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제품들이 품질이 뛰어나서 소비자들을 만족하게 해 준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중에서 아주 일부만이 소비자들에게 사랑과 인기를 차지할 수 있고, 아주 높은 가격에 불티나듯 팔려나간다. 이런 것들을 우리는 소위 명품이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명품이란 무엇인가? 명품을 사전적 의미로는 뛰어나거나 이름난 물건, 또는 그런 작품이라고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본다면 명품이란 품질이 매우 우수하고 독특하며, 질감이나 색상, 디자인 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실용적이고 품격 있는 물건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므로 모든 면에서 우수성을 나타내는 명품은 여러 사람이 소유하고자 하는 욕심이 생기게 마련이다. 또한, 유명한 명품을 소유하는 데는 많은 경쟁을 거쳐야 하고, 비싼 값을 치러야 한다. 모든 사람들이 원하기 때문에 인기도 대단하다. 그렇다면, 인간명품이란 과연 어떤 사람을 말하며, 어떻게 하면 인간명품이 될 수 있을까? 첫째, 인격을 갖추어야 한다. 인간답다는 것은 예의를 알
2021-02-20 관리자 기자